티스토리 뷰
목차
기프티콘 선물 많이 주고받으시죠?
지인에게 선물 받은 기프티콘뿐 만 아니라 이벤트 당첨돼서 받은 기프티콘, 내가 직접 구입한 기프티콘까지 알게 모르게 꽤 많은 기프티콘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기프티콘을 발행하고 판매하는 회사가 여러 곳이다 보니 기프티콘을 한 번에 관리하기 어려워요. 그래서 있는지조차 몰라서 못 쓰거나 유효기간이 지나서 못 쓰는 기프티콘이 꼭 몇 개씩 생기더라고요.
유효기간이 만료되어서 사용할 수 없는 기프티콘을 환불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기프티콘을 판매하는 몇 개 회사 사이트를 검색하면 내가 지금 사용하지 않은 기프티콘은 뭔지, 과거에 사용하지 않아서 기한만료가 된 기프티콘은 뭔지 간단한 조회만으로 다 찾아내서 원한다면 환불을 요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기프티콘 환불받는 방법
기프티콘은 제일 많이 주고받는 선물인데요. 최대 5년 치의 자료를 검색해서 볼 수 있으며 회원가입 없이 휴대폰 본인인증으로 조회 가능합니다. 휴대폰 본인인증 시 주의할 점은 1일 총 5회까지만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프로모션 또는 이벤트로 수신한 기프티콘은 조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대부분 조회가 되었습니다. 단, 카카오를 통해 구입한 기프티콘은 조회되지 않습니다.
본인 인증을 하고 나면 쿠폰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사용가능, 사용 완료, 일부 사용, 수신 실패, 기간 만료, 사용 불가, 사용불가(환불), 사용불가(수신자변경), 사용불가(기간연장), 사용불가(양도) 등 다양한 옵션을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모두 다 보고 싶다면 전체 선택하시면 됩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지 한참인 기프티콘도 환불이 가능합니다. 최초 수신일로부터 5년 이내의 실결제금액의 90% 환불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검색할 때 기간을 5년으로 하고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기프티콘이 뜨면 오른쪽에 환불버튼이 보입니다. 환불버튼을 눌러서 환불받으시면 됩니다. 일부 수수료가 발생하는 점 참고하세요.
저도 검색해 보았는데 기간이 만료된 신세계 상품권 2만 원짜리가 있었습니다. 예전에 가전제품을 구입하고 받은 사은품이라서 환불이 안 되더군요. 너무 아깝더라고요. 이렇게 이벤트를 통해 받은 상품권은 환불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까먹지 말고 야무지게 쓰는 게 좋겠죠?
2. 환불 확률을 높이는 기프티콘 전화 환불
만약에 기프티콘을 조회했는데 환불신청 버튼이 없는 기프티콘이 있다면 바로 포기하지 마시고 직접 전화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간이 만료되었고 환불신청 버튼이 없는 것 중에서도 전화를 하면 90% 환불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건 직접 전화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기프티콘 고객센터 전번호는 1800-0133입니다. 이 중에서 편의점 상품권은 갤럭시아 머니트리에 연락을 해야 합니다. 갤럭시아 머니트리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1566-0123입니다. 쿠폰번호, 상품명, 유효기간을 확인한 후에 환불받을 계좌번호와 예금주. 영업일 기준 최대 14일이 소요된다고 하지만 실제 입금은 일주일 이내로 되는 편입니다. 만약 환불받고자 하는 기프티콘 수량이 많다면 문서로 정리해서 이메일로 접수할 수도 있습니다.
3. 아이넘버 쿠프마케팅 환불
아이넘버 쿠프마케팅은 홈페이지에서 보유하고 있는 아이넘버 쿠폰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단, 구매한 아이넘버 쿠폰으로 제한되며 프로모션을 통해 받은 쿠폰은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휴대폰 인증을 통해 쿠폰을 조회할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유효기간 연장은 고객센터와 웹 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이넘버 홈페이지에서 쿠폰 조회를 클릭합니다.
휴대폰 인증을 통해 쿠폰을 조회하고 유효기간 옆 연장을 선택하면 유효기간 연장이 됩니다. 유효기간 연장은 1회씩 93일 가능합니다. 단, 유효기간 연장 가능한 횟수를 초과하거나, 유효기간 연장이 불가능한 상품일 경우에는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불가능하다고 해도 고객센터로 한번 더 확인하는 걸 추천합니다. 후기를 검색해 보니 홈페이지에서는 안 된다고 한 것도 고객센터를 통해서 일부 가능했다는 사례가 있습니다.
4. 카카오톡 선물 받은 기프티콘 환불
카카오톡에서 선물을 많이 주고받습니다. 취향에 맞는 제품이거나 나에게 필요한 제품이라면 너무나 유용하게 쓰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처치곤란이 되더라고요. 이런 경우 환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선물을 보낸 사람에게는 이 사실이 알려지지 않는다고 하니 부담 없이 환불을 받아도 되겠습니다.
교환권을 취소하면 연장 및 사용이 더 이상 불가능하며, 구매금액의 90%만 환불이 된다는 알림 창이 뜹니다. 그리고 이렇게 선물을 보내준 친구는 알 수 없으니 취소/환불받기를 선택하라고 나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본인 계좌를 입력하고 며칠 후에 입금이 된다는 안내가 뜹니다. 만약 정말 필요가 없는 선물을 받았다면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